본문 바로가기

ㅣ크리ㅣ낙서장

나는 다음 신지식 정식 엑스퍼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에서 신지식이 처음 생겼을때 난 그냥 다음이 네이버를 따라 하는 줄 알았다

네이버가 지식인으로 대박을 터트리 긴 했었지 비록 예전이지만...

하지만 그덕인지 포털 1위를 달리고 있으며 그 자료 또한 방대 하다

나 역시 검색할것이 나오게되면 우선 네이버 에서 부터 찾으니...

하지만 자료가 방대 한 만큼 소위 말하는 허접한 자료도 많다

어떤 경우에는 몇십페이지를 뒤로 넘겨야 겨우 원하는 자료를 찾을 때도 있다

그 만큼 많은 자료가 장점이자 단점이 될수도 있겠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왼쪽 : 다음신지식 / 오른쪽 : 네이버 지식인


난 네이버 지식인에서 아무것도 아니다

지금 이 순간 내공 1505점 순위 93131 이다 이정도면 눈에 보이지도 않는 거다

하지만

다음 신지식에서 난 엑스퍼트다

엑스퍼트에서 짤린적도 있었다

처음 다음 신지식은 2005년 5월 쯤 오픈을 하였다

"590만 카페에게 묻는 도와줘요 신지식" 이라는 이름으로...

그와 동시에 지식검색 2위로 자리매김을 하였다

그리고 나는 엑스퍼트 신청을 하였다

운이 좋아서인지 아니면 초반이라서 그런지 쉽게 승인이 되었고

엑스퍼트로 활동 하게 되었다

열심히 답변을 해나갔고 처음 예비 엑스퍼트에서 정식 엑스퍼트로 승급도 되었다

하지만 나의 끈기는 오래가지 못하였고 1년여의 시간이 흐른후

나의 답변은 점점 줄어 들어 갔다 주된 원인이 온라인 게임 때문이다 ...

모든 것을 제치고 다시 손을 댄 게임에 푹 빠져 온종일 게임 생각만 하였다

엑스퍼트는 해당 관련 분야에 한달 50건이상의 답변을 달아야 한다

게임에 빠져 있는 나는 목표량을 채우지 못하였고 다음에서 메일이 날라 왔다

짤릴수도 있다는... 하지만 그냥 무시하였고 결과는 짤렸다

그렇게 시간을 보내고 2008년 2월 우연히 다음 신지식머니를 다음캐쉬로 전환해준다는

공지를 읽게 되었다 1차적으로 전환해준다는 것이었고 앞으로 2차 3차 계속해서 이벤트를

한다는 내용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자료 :  지식머니를 현금처럼 쓰세요!

어차피 모든 게임을 다 끈고 블로그만 하고 있던 터라 다시 엑스퍼트를 신청하게 되었다

이번에도 역시 승인이 되었고 지금 현재 열심히 답변을 달고 있다

지금 이시각 레벨 : 7단계 순위 : 114위 다


처음 신지식을 오픈했을때와는 많이 바뀌어 있었다

첫째 신지식 레벨 이었다

전에는 농민부터 시작하여(평민이었나?) ~ 신계까지 이었다

(그때 아마도 나는 기사 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지금은 1단계 ~ 14단계로 분류 되었고 단계마다의 그림이

전에는 순정만화의 그림 같았다면 지금은 동화같은 그림 이다


두번째 카테고리가 많이 바뀌었다

묶어둘껀 하나로 묶어두고 나눌껀 세세히 나누고 하였다

나의 주 관심 분야였던 일러스트레이터!! 이것이 그래픽 s/w 와 같이 묶여 있었다


셋째 네이버 지식머니를 다음 신지식 머니로 전환해주는 서비스가 폐지가 되었다

처음 신지식을 오픈 했을때 네이버 지식머니를 전환 해주었는데 그 덕에 어떤 분은 답변 하나

달지 않은 상태에서도 순위가 월등히 높은 분도 계셨다

나는 역시 눈에 보이지 않는 네이버 순위 답게 전환해준다는 서비스가 나에게 있어 미미 하였다


넷째 카페지식지수가 변경이 되었다

오늘의 질문 30 -> 10 으로 변경

동영상 임베디드 답변 10 -> 5 으로 변경

이 부분은 크게 신경 쓰지 않았다 그냥 엑스퍼트 인것만으로 만족하고 답변을 달아주는 것이

재미 있어서 하는 것이었으므로 하지만 다음캐쉬도 무시는 못할것이다

다섯째 블로거 답변을 트랙백으로 보낼수 있다

예전엔 카페와 신지식을 열심히 연동 시키던데 지금은 블로거를 더 활성화 시키려는 모양이었다

블로그에서 엮인글 주소 보내기로 ... 바로 신지식으로 답변을 보낼수 있었다

(하지만 신지식 머니하고는 별 상관이 없는듯 하다)

그 덕에 카페에서 답변을 달았을 때와 신지식홈에서 답변을 달았을때의 차이점이 생겼다

우수엑스퍼트 선정에 있어서 기준이 변경된 것이다 카페활동 하면서 카페에서 답변을 많이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 아직 우수엑스퍼트 근처에도 못가봤는데...

<기존 선정기준>
해당분야 월 50건 이상의 답변을 하신 분들 중

활발하고 우수한 활동을 고려하여 운영자에 의해 선정합니다.

<변경 후 선정기준>

신지식에서 작성한 해당분야 답변(카페 Q&A게시판에서 작성된 답변 제외)을 하신

엑스퍼트 분들 중 활발하고 우수한 활동을 고려하여 운영자에 의해 선정


여섯째 다음캐쉬 전환 이벤트 이다

신지식머니 1원은 다음캐쉬 1원 이었고 1차 이벤기간은 2008년2월12일~2008년3월12일까지였다

지금은 이벤트가 끝이 났지만 2차 3차 계속 한다고 하니 다음에 또 언젠가는 또 할것이다

그리고 이벤트 기간동안 3천원 당첨이벤트도 곁들였다 하루 50명에게 랜덤인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신지식에 답변을 달아주면 "당첨되지 않았습니다" 이 문구를 무수히 보았다

이벤트 기간 동안 1번 당첨 되었던것 같다


일곱번째 엑스퍼트 장학생을 뽑는 것이었다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지만 처음 오픈시에도 있었는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때에는 없던걸로

기억 하긴 하는데... 매달 엑스퍼트 장학생으로 선정된  50명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그래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나의 관심분야에는 질문이 모자르는 경우가 많이 보인다

물론 답변이 0건이 질문도 있다 그런데 그런질문을 자세히 보면 설명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던가

답변하기가 애매모호가 경우가 대부분이다


신지식을 오픈하였을때 답변을 달아주면서도 신지식머니 모아서 어디에 쓰나 하고 생각하곤

했었는데... 요즘 신지식에 부쩍 신경을 쓰는게 보인다 정기적으로(정기적인가?) 엑스퍼트의날

을 개최하고 엑스퍼트를 모집하고 블로거 답변기능 등등 이것저것 신경쓰는 모습이 모인다

그래서인지 다음에서의 답변이 오히려 네이버보다 더 전문적인 답변이 많음을 느낄때도 있다

하지만 문제점도 적지 않게 있는것 같기도 하다


1.카페하고 연동이 너무 많이 되서인지 카페회원들은 일반 게시판인줄 알고 전혀 상관없는 글

혹은 광고성 글이 올라오기도 한다

2.한번답변을 달면 고칠수 없기때문에 답변을 달면 경고 메세지 같은게 뜨게 하여 사용자가

한번더 훓어보고 등록이 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런 시스템을 넣는다면 좀더 신중하게 답변을 하게 되지 않을까...

(근데 매번 답변 달때마다 뜬다면 그것도 불편하겠다 라는 생각이 들기도한다

그래서 의견달기 기능이 있는지 모른다는 생각이 불현듯 든다)

3.처음 플래닛이 생겼을때 무척이나 많이 신경썼었다 하지만 지금은 뒷전으로 밀려나 있는듯하다

혹시 신지식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그렇게 되지 않을까 염려 스럽기도 하다

4.엑스퍼트 이외에 크게 이렇다할 답변을 하는분이 많지 않다는것이다

(그래서 다음캐쉬전환 이벤트로 활성화 시키는지도 모르겠다)

5.이하동문 ㅡㅡ^

난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기에 신지식에 나름대로 답변을 달아주는것도 좋고

나름대로 블로그를 운영하는것도 좋다 그래서 카페하고는 별로 안맞는가 보다

아무래도 중독인가 보다...

p.s

오늘 날짜 3월29일

드디어 ~~ 드디어 라고 해야 하나?

신지식 수정기능이 제공되었다

관련자료 : http://kdaum.tistory.com/23

 

관련내용

 

안녕하세요.

신지식 담당자입니다.

 

어느 덧 벌써 금요일이네요.

시간이 굉장히 빨리 흐르는 것 같아요.

 

여러분들은 어떤 주말 계획 세우고 계세요?

내일 토요일은 늦게 부터 비가 온다고 하니 우산 준비하시고, 모쪼록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오늘은 다름 아니라 답변 수정이 가능하게 변경되었다는 거 알려드리려고, 공지를 씁니다.

 

그 동안 답변을 등록하고, ‘아차!  수정해야 하는데’ 느낄 때,

더 이상 수정이 불가능해서 불편하셨죠? 그래서 답변 수정이 가능하게 서비스를 변경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몇 가지 조건이 있어요.

이는 예전에 수정하기 기능을 제공했을 때 채택 후나 시간이 지난 후에 답변 수정을 통해 남용을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이를 방지하기 위함이니, 이해해주세요. ^^

 

- 답변은 답변 등록 후 24시간 동안 수정이 가능합니다.

- 답변을 수정하면 답변 등록시간은 수정시간으로 변경됩니다.

- 답변 등록 후 24시간이 안되더라도 채택되는 답변이 1개라도 생기면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 하지만 답변이 채택된 이후에 등록된 답변은 24시간 동안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정이 대부분 답변 등록 후에 바로 수정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답변 수정을 이용하시는데, 아주 큰 불편사항은 없으실거예요. ^^

 

다만, 아쉽게도 아직 카페Q&A게시판에는 수정기능이 적용되지 못했습니다.

곧 적용될 예정이니 카페 회원분들께서는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앞으로도 여러분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신지식 담당자 드림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